육아 2024년 임산부 정부 지원금과 혜택 및 지원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아 2024년 임산부 정부 지원금과 혜택 및 지원

by 서진맘 2024. 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진맘입니다. 2024년 임산부 혜택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임신 바우처 100만 원 정부 지원

임신/ 출산과 관련된 의료비를 경감을 위해서 임신/출산 기간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로 임신 충산(유산, 사산 포함)이 확인된 산모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지원금액:임신 1회당, 태아당 100만 원 (분만 취약 지역 산모 20만 원 추가 지급)

단태아의 경우 100만원, 다둥이 임신의 경우에는 태아당 100만 원씩 증액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임신, 출산 (유산, 사산포함) 산모

임신, 출산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임산부) 또는 피부양자(2세미만 유아)로서 임신 충산 의료비 지원을 신청한 자(2세 미만 영유아의 법정 대리인 포함)가 지원받 을 수 있습니다.

 

-지원기간:신청일~출산일(분만예정일) 2년

2세 미만의 아동 의료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선발급 푸 바우처 신청한 경우 포인트 생성일부터 이용 가능

-사용기간 내 이용하지 않은 지원금을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사용처:산부인과를 포함한 의료기관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는 임신, 출산한 임산부의 진료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뿐만 아니라 한의원, 치과 등 의료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모뿐만 아니라 충생일로부터 2년 이내의 영유아에 대한 진료 및 처방에 의한 약제, 치료재료 구입 비용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임산부 등록, 국민행복카드발급

1.산부인과에서 임신, 출산 확인서를 발급받은 뒤

2.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국민카드,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중 카드사를 선택하여 신청하고, 

3.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임산부 등록 및 임신, 출산 진료비를 신청하면 됩니다. 

-방문: 공단 지사 또는 전담 금융기관 방문

-앱:건강보험 앱 또는 각 카드사 앱

-전화:공단 고객센터(1577-1000), 금융기관

-홈페이지:공단, 전담 금융기관

 

-사용방법:국민행복카드 결제

신청이 완료되면 국민 행복카드에 100만 원이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병원 이용후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하면 자동으로 임신, 출산 진료비에서 자동 차감 결제가 됩니다.

결제가 되면 이용 금액, 잔여 금액에 대해서도 홛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병원 약국에서 사용 가능

임산부의 진료 및 약제, 치료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첫 만남 이용권 혜택

22년 이후부터 시행된 첫만남 이용권은 새로 태어난 아기의 가정에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

2024년부터 충산 지원금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지원금액

단태아-200만 원

쌍태아-400만 원

삼태아-600만 원

 

둘째-300만 원 지금

 

-사용방법: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사용

카시트, 유모차등 육아용품 구매나 산후조리원 비용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단 출산 후 1년 이내 사용가능)

 

3. 산후조리원 경비지원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산후건강회복에 필요한 의약품, 한약, 건강식품 구매, 체형관리 등에 사용이 가능한 산후조리 경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산후 조리원 지원금은 산후조리원 기본이용료로 결제 불가하지만, 조리원 내 체형교정, 붓기관리,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 등 업종이 산후 조리원과 분리된 경우에는 사용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산모 1인당 

단태아-100만 원

쌍태아-200만 원

삼태아-300만 원

(서울시 기준)

 

-지원방법:

서울맘케어로 온라인 신청하거나 온라인 신청은 별도의 서류준비가 필요 없으며 방문신청의 경우 본인 인증을 위해 신분증과 휴대폰을 지참하면 됩니다. 

 

4. 임산부 보건소 혜택

-지원방법: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 및 혜택, 선물 수령 가능

보건소 직접 방문이 어렵더라면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신청이 가능하며, 택배로도 임신 선물 꾸머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인터넷으로 신청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엽산과 철분제가 의약품이 아닌 건강기능 제품으로 대체 제공된다고 하니, 그것만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 준비물: 본인 신분증/ 임신확인서 혹인 산모 수첩

이 두 가지를 챙겨하면 충분합니다.

 

-혜택: 임신 주수별로 다양한 혜택 제공 

보건소 남녀 산전검사 / 엽산제 제공 / 보건소 기형아 검사 / 철분제 제공 / 임신성 당뇨 검사 / 초음파검사 순으로 진행됩니다. 추가로 임신 꾸러미 선물이 있습니다.

-방문시간: 평일 오전 9시~저녁 6시

점심시간 12~1시는 방문 불가입니다

 

-제공내역

임산부 자동차 표지 스티커, 임산부 배지 2개, 임산부수첩, 아기 턱받이, 마스크(5장), 유산균 (1개월), 엽산 (3개월), 철분제(6개월)

 

 

5.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엄마와 아이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임산부 농산물 꾸러미입니다.

-소득 대상: 출산한 지 아직 1년이 넘지 않았거나 현재 임신 중에 있는 임산부가 대상

-신청방법: 에코몰 홈페이지를 통래 매년 초 공지된 신청기간을 참고

 

6. 임산부 패스트 트랙 (공항 비행기)

교통 약자 출국 우대 서비스로 임산부의 경우 산모수첩을 지참한다면 최대 3인까지 동반이용 가능합니다.

카운터에서 수화물을 붙일 때 항공사 직원분께 패스트트랙 스티커 붙여주세요 말씀하시면 산모수첩을 보여드리면 됩니다.

 

또한 유아 동반 시 액체류 반입이 가능합니다. 용기에 들어있는 유아용 이유식, 주스, 물티슈 등은 비행기 여장만큼의 분량이 허용됩니다. (단, 유아가 함께 여행하는 경우만 한함)

 

7. 임산부 교통비 지원

서울시에서는 임산부 1인당 교통비 70만 원을 교통 포인트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자가용 유류비, 철도비용까지 교통포인트로 지원가능합니다. 

 

- 신청 기간: 임신 3개월(12주 차)~출산 후 3개월까지

- 사용기간: 임신 중 신청 시-분만예정일보로부터 12개월

                     출산 이후 신청 시-자녀 출생일로부터 12개월

-신청방법: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

 

8. 임산부 KTX, SRT 할인

ktx 일반실 요금으로 특실을 이용하거나 SRT 30% 할인을 동행 1인까지 혜택 받으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 자동차 보험료 할인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거나 임신 중이라면 2~14% 특약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

1. 본인일 경우 임신사실확인서 or 진단서 or 소견서 (임신확인일과 분만예정일 기재 필수)

2, 차주 (기명피보험자)의 배우자가 임신한 경우 부부임을 증빙하는 서류 필요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10. 외래진료비, 병원 진료비 지원 할인

임산부 외래 진료에 대한 본인 부담률 경감됩니다. 임신하신 분들은 치과, 내과, 이비인후과, 한의원, 종합병원 다 진료비 할인 가능합니다. 스케일링도 5천 원이면 한다고 하니 안정기 때 스케일링도 해보세요.

- 방법: F015코드를 입력 요청하기( 임신출산예정일만 말씀드리면 됩니다)

 

 

11. 엄마북돋음 사업 지원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좋은 책을 읽어주고 정서와 소양을 쌓을 수 있게 해주는 정책입니다.

- 신청 방식: 임산부교통지원 시스템에서 온라인 신청

- 꾸러미 구성: 부모책 1권, 그림책 2권

 

반응형